작성일 : 16-02-05 15:16
요가로 혈압을 잡는다! 고혈압, 저혈압에 좋은 운동
 글쓴이 : 샨티요가
조회 : 11,723  

체형교정요가

 

 

안녕하세요!

 

 

 

체형교정전문 서초샨티 요가N필라테스

운동처방사 김원장이에요!

 

추운 겨울, 건강하게 계신지요?

​오늘은 겨울에 더 위험할 수 있는 혈압에 관련된 주제로

혈압조절 운동을 소개하고 왔던 12월 15일 방송에 대해 소개하려고 해요!

 

서초요가에서 알아보는 혈압운동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당신이 몰랐던 혈압의 비밀

 

 

 

혈압은 다른 질환을 부르는 경고신호이기도 해요!

 

특히 겨울철에는 혈압조절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구요~

그렇다면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다시한번 짚어주셨어요. 

고혈압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수축기(위혈압) 140이상

이완기(아래혈압) 90이상

 

더 세분화할 수도 있습니다.^^

 

 

저혈압은 90이하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위혈압, 아래혈압이라고도 표현합니다~

이완기 혈압도 60~80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고혈압 조절에 좋은 음식.

양파, 바나나, 호두, 아몬드 등 견과류

 

특히 외부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몸에 나트륨이 많이 쌓이실 텐데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바나나 강추! 
 

저혈압에 좋은 음식.

소금물.

우리 몸에 어느정도 필요한 나트륨. 철저하게 소금을 배제한 식생활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소금을 막 드시면 안된데요~

우리 서초요가 샨티 회원님들도 저혈압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고혈압 잡는 3대 영양소

칼륨. 마그네슘. 오메가-3




저혈압에 중요한 생활습관!

잘먹어야 한다고..



저혈압이신 경우에는

비타민 D 결핍을 주의하세요!!


방청석에는 고혈압과 저혈압을 앓고 계시는 어머님 아버님들께서 자리하셨어요~

이날 방송 전 모두 혈압측정을 하셔서 체크하셨답니다.

 

 

 

그럼 고혈압과 저혈압에 좋은 운동 알아볼까요!?

 

혈압조절운동에 다양한 좋은 동작들이 많지만 방송 시간관계상

2동작씩 만 소개하였어요.

 

운동처방사 건강운동관리사 김수진.

 

 

먼저 고혈압에 좋은 운동입니다.

 

고혈압이신 경우 보통 위로 혈압이 올라가서

목 뒤의 경직이나 얕은 호흡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느린호흡과 긴 호흡 연습을 많이 해주셔야 하지요.

 

다리를 아래로 충분히 털어주시는 동작들과 팔과 어깨의 긴장을 버려주는 동작들이 좋습니다.

 

또한 척추주변 근육들이 경직되면 몸의 순환이 잘 되지 않기에

척추를 세워주며 척수신경계의 전신 순환을 도와주는 코브라 자세 등이 효과적이구요.

 

서초샨티요가에서도 체형교정을 주로 하다보니 많이 해보신 동작들이죠!?

정수리부터 척추를 마디마디 하나씩 분절하며 상체를 들어줍니다.


고혈압이 진행중이라 이날 자리해주신

어르신께서 코브라 자세를 함께 하고 계신데요~

확실히 척추의 경직이 많이 된 모습을 보이셨어요.

이런 동작들을 조금씩 자주 해주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저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물론 역시 호흡법을 익히시는 것이 첫번째로 중요하구요!

 

 

기립성 저혈압이신 경우도 많고

오래 서있는 경우 어지러움이나 증상들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하체를 위주로 많이 강화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절대 처음부터 무리한 방법은 금!물! 입니다.

전문가의 지도하에 진행해주세요.

 

 

운동처방사 건강운동관리사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2.15(월)

[혈압에 좋은 운동 혈압조절요가] 소개하고 왔습니다.^^

 

 

 

체형교정요가 서초샨티요가N필라테스

체형교정요가 재활전문